2025년 10월 23일(목) 오후 3시 20분, 수원컨벤션센터 2실(204호)에서 제62회 전국도서관대회의 주요 프로그램 중 하나로 ‘책문화포럼 좌담회: 책문화×돌봄×도서관’이 열린다.

이번 좌담회는 돌봄이라는 공공적 가치를 중심으로 책문화생태계가 협력할 수 있는 가능성과 정책 방향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10월 23일 열리는 책문화포럼
10월 23일 열리는 책문화포럼

책문화포럼 좌담회는 책문화생태계 전문가인 정윤희 책문화네트워크 대표가 좌장을 맡고, 강무홍 어린이청소년책문화연대 대표, 박영주 도서관 독서문화활동 사회적협동조합 슬슬 대표, 조진석 책방이음 대표, 이정수 한국도서관협회 사무총장이 패널로 참여한다.

책문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이번 좌담회는 도서관·출판·독서문화 현장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사례를 공유하며, 돌봄과 책문화의 접점을 모색할 예정이다.

주최 측은 “도서관과 출판, 독서문화운동 등 책문화생태계가 서로 연대함으로써 지역사회에서 ‘돌봄과 배움의 문화공유지’로 기능하는 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논의는 도서관이 단순한 자료 제공 공간을 넘어 지역사회의 관계망을 회복하고, 독서와 돌봄을 통해 공동체 회복력을 강화하는 플랫폼으로 확장될 수 있음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는 책문화포럼, 책문화네트워크, 어린이청소년책문화연대, 도서관 독서문화활동 사회적협동조합 슬슬, 책방이음이 공동 주최한다.

저작권자 © 출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