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위대한 여성 화가’로 불린 인상주의자,
21세기 관객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기 시작하다.
메리 커샛(카사트)은 누구이며, 무엇인가?
“벽화를 그린다고 하니 드가가 불같이 화를 내며 비난을 퍼붓더군요. 나는 더욱 힘이 나서, 무슨 일이 있어도 벽화를 포기하지 않겠다고 말했지요.”
메리 커샛이 친구 루이진 해브마이어에게 보낸 편지, 1892년
1893년은 메리 커샛(카사트)에게 하나의 전환점이었다. 그의 예술이 고향 미국으로 귀환한 해이자 파리에서 성공에 ‘도달’한 해였다. 그해 커샛은 시카고 박람회에 전시된 대형 벽화 〈현대 여성〉으로 미국 대중 앞에 등장했다. 그리고 1893년 11월 파리의 폴 뒤랑뤼엘 갤러리에서 열린 첫 개인전에서 100점이 넘는 작품을 전시했다. 전시회 도록에서 미술 비평가 앙드레 멜르리오는 이렇게 결론내렸다. “진심으로 말하건대, 현재 미술가 중에 고귀하고 개성 있고 탁월한 이를 꼽자면 휘슬러와 커샛밖에 없을 것이다.”
커샛의 걸작이자 19미터 너비의 대작 〈현대 여성〉은 왜,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을까? 작품은 파괴되었을까? 박물관 지하실에 묻혀 있을까? 여성 예술가와 남성 예술가 사이의 불균형은 지금도 여전하고, 그로 인한 오해도 여전하다. 커샛의 작품은 수십 년 동안 전형적으로 ‘여성적인’ 작품, ‘다과와 옷, 아이 방’을 그린 작품으로 무시되었다.
《메리 커샛: 현대 여성을 그린 화가》는 미국에서 태어나 프랑스 파리에서 활동한 예술가 메리 커샛을 더 깊이 이해하도록 돕는다. 메리 커샛은 파리 인상주의 그룹의 일원으로서 동시대인들의 깊은 존경과 사랑을 받은 화가다. 커샛의 모더니즘은 현대 예술과 현대 여성의 창조적 교차점을 이해하는 데 대단히 중요하다. 그의 100여 년 전 그림은 21세기 들어 재조명되며 미국과 유럽에서 새로운 관객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기 시작했다.

2020년 홀베르상 미술사학자 그리젤다 폴록의 대표작이자 페미니즘 미술사의 역작
190점의 공식 소장처 도판 수록한 24년 만의 개정판, 한국 최초 출간
미술사학자 린다 노클린, 강은주, 이주은 교수, 아트메신저 이소영 작가 추천
“삶과 예술에 대한 커샛의 이해는 심오하며 감동적이다.” 아실 세가르 (최초의 메리 커샛 평전 저자)
“커샛은 사실상, 그래픽아트 역사상 가장 중요한 인물이다.” 프레드릭 차일드 해섬 (미국 인상파 화가)
“그들은 자신들의 그림 옆에 희귀하고 빼어난 (메리 커샛의) 작품이 전시된 걸 보면 화를 낼 게다.” 카미유 피사로, 아들 루시앙에게 보낸 편지에서
1904년 영국의 미술비평가 윈포드 듀허스트는 당대 프랑스 미술을 소개한 영향력 있는 책 《인상주의 회화: 발생과 발달》에서 인상파를 ‘독립적인 동료 화가’들이 모인 혼성 그룹이며 최초의 평등주의적 미술운동 가운데 하나라고 소개했다. 그는 이 운동에 참가한 여성 세 사람을 언급했다. 베르트 모리조와 에바 곤살레스, 메리 커샛이다. (17쪽)
메리 커샛은 당대 아방가르드 화가들(요즘은 인상파라고 뭉뚱그려 부르는)과 적극적으로 교류하며 영향을 주고받았다. 특히 “여기 나처럼 느끼는 사람이 있다.”고 메리 커샛을 소개한 에드가 드가의 집에선 그의 사후 90여 점의 메리 커샛 판화 작품이 발견되기도 했다. 커샛의 회화 〈습작〉(1886)은 한동안 드가의 작품으로 잘못 알려진 바 있다. 마네를 존경한 커샛은 〈뱃놀이〉(1893) 같은 작품에서 그를 오마주했고, 한편 마네의 유명한 〈폴리베르제르 바〉(1882)에서는 커샛의 〈칸막이 관람석에서〉의 영향을 알아볼 수 있다. 커샛이 유럽과 미국의 모더니즘 형성에 대단히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인물이었다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피카소가 그린 〈거트루드 스타인의 초상〉(1906)에서 커샛의 거칠고 강렬하고 눈에 거슬리는 당당한 모더니즘이 연상되는 건 자연스럽다.
하지만 20세기 현대 미술사의 특징인 편향된 성차별주의로 인해 메리 커샛과 같은 ‘예술가-여성’이 당연히 받아야 할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듀허스트가 1904년에 당연하게 언급했던 사실이 아직도 보편적인 지식이 되지 않았다. 그들의 의의를 더 깊이 파고들지 못한 채, 몇몇 학자들이 여성 예술가들을 계속해서 재소개해야 하는 상황은 여전하다. (19쪽)
커샛은 드가와 마네, 쿠르베의 주제를 그들이 했던 것과 다른 관점에서 다룰 수 있었다. 모더니스트 화가는 현대 도시라는 새로운 공간에서 살아가는 일상적인 생활 세계를 작품으로 형상화한다. 드가가 발레 무용수와 매춘부, 기수, 세탁부를 포함해 노동하는 여러 인물로 현대적 삶을 재현한 것처럼, 커샛은 아이와 어머니, 보모를 통해 사회적, 역사적 관점에서 현대성을 다루고 있다. 편향된 관점에서 벗어나면 커샛이 예술의 역사상 영향력 있는 화가임을 볼 수 있다. 이 책 전반에서 저자 그리젤다 폴록은 페미니즘 미술사의 프리즘을 통해 커샛의 작품과 생애를 바라보고 분석한다. 저자가 1970년대에 ‘메리 커샛이 도대체 누구지?’라는 분위기 속에서 시작한 연구는 20세기 후반, 이 책이 출간될 즈음 미술사의 패러다임을 바꾸게 된다.
미술사학자 이주은(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은 그리젤다 폴록과 이 책의 영향을 이렇게 요약한다. “20세기 후반 미술사의 패러다임을 바꾼 미술사학자를 들라고 하면, 나는 린다 노클린과 그리젤다 폴록의 이름을 먼저 떠올릴 것이다. 노클린 덕분에 비로소 인류의 반을 차지하는 여성의 관점이 제외된 미술사는 불완전하다고 깨닫게 됐다. 이어서 폴록 덕분에 우리는 여성 미술가의 작품을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어떻게 다른 각도에서 읽을 수 있는지 방법을 배우게 됐다. … 폴록의 글을 읽고 나면 커샛이, 독자적인 미술 재능가가 아닌 미술사의 흐름 속에 놓인 영향력 있는 당대의 화가였음을 알게 된다.”
“예술가 메리 커샛에 관한 책 중 단연 최고다.” 미술사학자 린다 노클린, 《왜 위대한 여성 미술가는 없었는가?》 저자
“꼭 읽어야 할 고전을 이제 한국어로도 읽을 수 있게 되어 기쁘다.” 미술사학자 이주은,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린다 노클린은 1971년 에세이에서 ‘왜 위대한 여성 미술가는 없었는가?’라고 물었다. 이는 페미니즘 미술사의 신호탄이었고, 한편에선 위대한 여성 미술가의 역사를 밀도 있게 발굴해냈다. 그 주역이 바로 이 책의 저자 그리젤다 폴록이며, 주인공(위대한 여성 미술가)은 메리 커샛이다.
카미유 피사로와 베르트 모리조, 에드가 드가의 절친한 협력자인 메리 커샛은 파리 인상주의 그룹의 핵심을 이루는 화가였으며, 유일한 미국인이었다. 유럽과 미국 모두에서 무척 존경 받았으며 여성의 지적, 창조적, 정치적 해방을 당당히 주장했다.(1장 메리 커샛: ‘현대 여성’을 그린 화가) 통찰력 있는 시선과 여러 매체를 활용한 구성적 독창성으로 극장이나, 아이들과의 친밀한 순간 같은 공적, 사적 공간에서 일어나는 여성들의 미묘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그려냈다.(4장 현대의 여성, 현대의 공간) 특히 아이의 몸과 형성 중인 인격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감상성 없이 분석한 그림에서는 그를 따라갈 사람이 없다.(6장 현대의 아이)
저자 그리젤다 폴록은 페미니스트 미술사와 문화분석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쌓아 2020년 홀베르상을 수상한 미술사학자다. 폴록은 커샛의 긴 예술 여정의 주요 장면을 되짚으며 커샛이 유럽 곳곳에서 광범위하게 미술을 공부한 과정을 살펴보고, 옛 거장들의 작품을 어떻게 깊이 이해했는지 분석할 뿐 아니라 마네와 쿠르베의 영향을 얼마나 명민하게 알아차렸는지 보여준다. 또한 커샛의 그림에서 현대 여성에 대한 화가의 비범한 통찰력을 읽어낸다.
1998년 이 책의 초판이 나온 후 유럽의 대형 전시를 통해 메리 커샛의 작품을 볼 기회가 많아졌다. 20여 년이 흘러 새로운 서문을 덧붙이고, 190점의 컬러 도판을 보강한 이 개정판은 이 주요 인상주의 화가만이 발견하고 그려 보여준 세계를 21세기 독자들이 더욱 깊이 감상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도서정보 : 그리젤다 폴록 지음 | 강경이 옮김 | 에이치비 프레스 | 320쪽 | 값 27,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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